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가정양육
지원사업

영유아가정지원 육아정보 나들이 정보

나들이정보

나들이정보 상세보기의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경기뉴스포털] “올가을, 자전거로 DMZ 평화누리길 제대로 즐기자~” 2022-09-21
공유하기
네이버공유하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작성자 경기북부센터 조회 63
사진없음
  • 소 재 지경기도
  • 주 소
  • 전 화
  • 이용시간
  • 이용요금
  • 교통편

 

“올가을, 자전거로 DMZ 평화누리길 제대로 즐기자~”

24~25일 연천 DMZ 일원 평화누리길서 ‘DMZ 평화 자전거 소규모 팸투어’ 진행


경기도는 9월 24~25일 연천군 DMZ 일원의 평화누리길에서 ‘DMZ RUN 로컬 투어’의 하나로 ‘DMZ 평화 자전거 소규모 팸투어’를 개최한다.
경기도는 9월 24~25일 연천군 DMZ 일원의 평화누리길에서 ‘DMZ RUN 로컬 투어’의 하나로 ‘DMZ 평화 자전거 소규모 팸투어’를 개최한다.   ⓒ 경기도청



“나들이하기 좋은 9월, 자전거로 연천 DMZ평화누리길도 달리고, 소규모 팸투어도 즐겨보세요!”

경기도는 9월 24~25일 연천군 DMZ 일원의 평화누리길에서 ‘DMZ RUN 로컬 투어’의 하나로 ‘DMZ 평화 자전거 소규모 팸투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오는 10월 파주 임진각 등에서 열리는 ‘2022 Let’s DMZ RUN’ 행사 홍보를 위한 사전 이벤트로 마련됐다. 특히 DMZ 인접 시‧군 연천 지역의 상생 로컬관광자원과 연계한 DMZ 평화 자전거 소규모 팸투어로 기획됐다.

■ 9월 24~25일 이틀간 연천 DMZ에서 평화 자전거 라이딩, 연천지역 로컬투어 등 마련

‘DMZ 평화 자전거 소규모 팸투어’(2022 DMZ 평화 자전거 소규모 팸투어 in 연천)는 9월 24일 토요일, 9월 25일 일요일 등 이틀간 각각 진행된다.

이 행사는 ▲서울 광화문역(지하철 5호선 6번 출구) 집결 및 단체버스 승차→연천군 연천수아레아트홀광장(집결지, 운영본부) ▲평화누리길 자전거길 연천 7코스 라이딩(약 25km, 난이도-보통) ▲연천군 로컬식당 점심 ▲로컬투어(2인 1조): 임진강 주상절리 카약 체험 / 연천양조의 ‘연천 율무 막걸리 만들기 체험’ ▲광화문역(지하철 5호선) 단체버스 하차 등의 순으로 구성됐다.



평화 자전거 라이딩 코스.
평화 자전거 라이딩 코스.   ⓒ 경기도청



먼저, 자전거 라이딩 코스는 ①연천종합운동장 → ②대광리역 → ③신탄리역 → ④역고드름 → ⑤백마고지 전적지 등으로 기획됐다. 특히 평화누리길 자전거 라이딩은 1인당 자전거 1대를 대여하여 진행되며, 자전거 라이딩에 앞서 안전교육 및 코스 안내 등이 실시된다.

두 번째로, 로컬 투어는 2인 1조로 나눠 ‘임진강 카약 체험’, ‘연천양조’ 연천 율무 막걸리 만들기 체험 등으로 열린다.



카약 체험 자료 사진.
카약 체험 자료 사진.   ⓒ 경기도청



① 카약 체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GEOPARK) 연천군의 대표 지질명소 임진강 주상절리를 생생하게 탐방 및 느낄 수 있다.
―주소: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 67-1.

② 연천 율무 막걸리 만들기 체험: DMZ 민통선 율무 주산지인 ‘연천군 율무 막걸리 양조장’을 견학하여 전통주 만들기 체험 등으로 진행된다.
―주소: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삼거리 201.

■ 연천 7코스는?…평화누리길의 마지막 코스

‘평화누리길’은 평화누리 도보길, 평화누리 자전거길로 나뉜다.

‘평화누리 자전거길’ 연천 7코스는 평화누리길(총 189km)의 마지막 코스이다. 특히 호젓한 오솔길을 만날 수 있는 길로, 푸르고 상쾌한 청정 지역 연천을 느낄 수 있다.

평화누리 자전거길의 신탄리역에서는 ‘철마는 달리고 싶다’라는 경원선 철도 중단점을 알리는 표지가 있다.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가진 신탄리역과 역고드름의 배경지식을 알고 자전거길을 운행한다면 새로운 시간으로 보일 수 있는 코스이다.



평화누리길 연천 7코스 주요 관광지.
평화누리길 연천 7코스 주요 관광지.   ⓒ 경기도청



주요 관광지는 고대산, 역고드름, 신탄리역 등이 있다.

① 고대산: 철도 중단점 우측에 솟아있는 ‘고대산’은 연천군 신서면과 강원도 철원군의 경계를 이루며, 지역에선 이 산을 ‘큰고래’라 부르기도 한다. 높이는 해발 832m로 정상에 오르면 북녘 철원평야와 한국전쟁 당시 격전지였던 백마고지, 주변의 높은 산인 금학산, 지장봉, 향로봉, 종자산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② 신탄리역: 경원선의 대광리역과 백마고지역의 중간역으로, 1913년 7월 10일 영업을 시작했다. 특히 1945년 8‧15광복과 동시에 북한에 귀속되었다가 1951년 수복되었고 1971년 철도 중단점 표지판을 설치했다. 통근열차가 운행되며, 여객, 승차권 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남한 측의 최북단 종착역이었다가, 2012년 11월 20일 백마고지역이 연장 개통되면서 대광리역과 백마고지역의 중간역이 되었다. 코레일 수도권 동부본부 소속으로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고대산길4(대광리 169-2)에 있다. 인근에 고대산이 있다.

③ 역고드름: 연천 역고드름은 경원선 철길의 폐터널에 위치해 있다. 이 터널은 원래 북한의 원산까지 연결된 경원선 철도상에 있었으나, 1945년 철길이 끊어지면서 버려지게 됐다. 길이 100m, 폭 10m의 터널 바닥에는 역고드름 수백 개가 솟아올라 있는데 크기가 매우 다양하다. 특히 12월 중순부터 자라기 시작해 이듬해 2월까지 볼 수 있다.

‘평화누리길’은 지난 2010년 5월 8일 개장된 DMZ 접경지역인 김포시, 고양시, 파주시, 연천군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의 걷는 길이다.

‘평화누리길’은 ▲김포 3코스 ▲고양 2코스 ▲파주 4코스 ▲연천 3코스 등 총 12개 코스로 구성, 189km의 길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길 위에선 경기도의 다양한 역사 유적을 만나는 것을 비롯하여 마을 안길, 논길, 제방길, 해안 철책, 한강 하류, 임진강 등 다양한 길을 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어르신들에게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들부터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역사, 문화를 접할 기회까지 자연스럽게 제공하고 있어 관심을 끈다.

한편, 경기도는 10월 2일부터 29일까지 DMZ 일원에서 ‘2022 DMZ RUN(스포츠)’을 개최한다.

올해 ‘DMZ RUN’은 공식 홈페이지(http://www.dmzrun.or.kr/)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고, 대회별 참가비 및 접수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 (총0건) : 로그인 후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