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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35] 보건복지부, 응급똑똑+소아상담센터로 24시간 안심 케어
작성자 경기북부센터 조회 9
등록일 2025-08-14 수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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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아상담센터' 온라인 플랫폼 아e안심 Tok상담서비스를 소개합니다!

· 소아상담센터란?

- '소아상담센터(아e안심 Tok)'에서 '응급똑똑*앱과 연계해 증상 분류 후,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문 의료인의 24시간 1:1 상담 제공.

- 12세 이하 소아환자 현재 증상과 과거 병력을 확인한 뒤, 가정 내 응급처치 방법, 상비약 또는 복용 중인 약의 사용방법 등을 게시판 답글이나 전화로 안내.


· 응급똑똑 앱이란?

*사용자가 입력한 증상정보를 바탕으로 인근 병·의원 및 응급실, 참고용 처치정보, 위치 기반으로 주변 의료시설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KTAS*등급을 참고하여 응급실·병의원 등 안내.


■ 잠깐! '응급똑똑′ 앱 증상 분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KTAS 기반 증상 분류시스템을 활용하여 증상 확인.

* KTAS(Korean Triage and Acuity Scale) 한국형 응급환자 분류도구.


(KTAS 1)

긴급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119를 호출하세요. 가까운 응급실 방문을 권장합니다.


(KTAS 2)

긴급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응급실 방문을 권장합니다.


(KTAS 3 - 중증응급 해당)

신속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상태로, 응급실 방문을 권장합니다.

응급실 방문 시 의료진의 중증도 분류 결과에 따라 경증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KTAS 3 - 중증응급 미해당)

신속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상태로, 병의원 또는 응급실 방문을 권장합니다.

응급실 방문 시 의료진의 중증도 분류 결과에 따라 경증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KTAS 4~5)

가까운 병의원 방문을 권장합니다. 응급실은 응급환자를 위해 양보해 주세요.


· 분류한 증상 정도에 따라 실시간 병의원 정보 제공

- 중증환자는 응급실 방문 안내.

- 경증환자는 가까운 병의원 우선 방문 안내 및 자가 응급 처치 정보 제공.


· 시범 운영 기간

- 2025년 말까지 운영하며 사용자 피드백 수집.

- 기능 보완 후 2026년부터 본격 도입 예정.


■ '소아상담센터' 아e안심 Tok 1:1 상담 방법을 확인하세요!

(STEP 1)

아e안심 Tok 접속 후 응급똑똑 앱 기반 소아환자 증상 검색.


(STEP 2)

세부 증상 입력.


(STEP 3)

증상 분류시 중증(KTAS 1~3).

증상 분류시 경증(KTAS 4~5).


(STEP 4)

상담 페이지 및 답변 확인.


(STEP 5)

기타 질병 안내 백과.


아이가 갑작스럽게 아플 땐, '아e안심 Tok'으로 24시간 전문 의료인의 상담을 받고 '응급똑똑' 앱으로 주변 병·의원 정보까지 손쉽게 확인하세요.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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