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란 |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
---|
|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 |
---|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나.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다.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라.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1)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2) 3~5세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마. 0~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
편성과운영 |
---|
|
교수·학습방법 |
---|
|
평가 |
---|
|
관련영역 | 0~1세 보육과정 |
---|---|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신체운동 |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사회관계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탐구 |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관련영역 | 2세 보육과정 |
---|---|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
신체운동 |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사회관계 |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자연탐구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듣기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아름다움 찾아보기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말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예술적 표현하기 | 수학적 탐구하기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읽기 | 더불어 생활하기 | 예술 감상하기 | 과학적 탐구하기 | |
쓰기 |
관련영역 | 3~5세 보육과정 |
---|---|
신체운동·건강 |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
의사소통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사회관계 |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
자연탐구 |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
신체활동 즐기기 |
듣기와 말하기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아름다움 찾아보기 | 탐구과정 즐기기 |
건강하게 생활하기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더불어 생활하기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수학적 탐구하기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예술 감상하기 | 과학적 탐구하기 |